이번 일본기행중 요꼬하마 국제 여객 터미널을 갔을 때 느낌이다.
그곳은 어떤 하나의 장면으로서 감동을 주기 보다는,
그 터미널이 가지는 이념, 의미가 감동으로 다가 왔다.
극단적으로 구분하여 보면 과거는 장면으로서의 건축이었다고 하면,
현재는 이념으로서의 건축이 우세한듯(단어를 좀 더 고민할 것) 하다.
과거에는 빈약한 재료(현재에 비해서는)들을 이용하여
빛을 이야기하고, 공간을 이야기할 수 했지만,
오늘날은 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[글쓰기 보류... 좀 더 생각한 후]
그곳은 어떤 하나의 장면으로서 감동을 주기 보다는,
그 터미널이 가지는 이념, 의미가 감동으로 다가 왔다.
극단적으로 구분하여 보면 과거는 장면으로서의 건축이었다고 하면,
현재는 이념으로서의 건축이 우세한듯(단어를 좀 더 고민할 것) 하다.
과거에는 빈약한 재료(현재에 비해서는)들을 이용하여
빛을 이야기하고, 공간을 이야기할 수 했지만,
오늘날은 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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